올해 장마 기간과 대비방법 & 원인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001 29

올해 장마 기간과 대비방법 & 원인

올해 장마 기간과 대비방법 &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찔한 무더위와 습한 날씨가 뒤따르는 여름철에 장마에 대해서 궁금한게 많은데요. 지금부터 한 번 알아보시죠

  • 장마기간

장마는 오랜 기간 동안 비가 내리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한반도에 영향을 주는 장마는 매년 여름철에 찾아오므로 정확한 기간은 날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6월 중순부터 7월 말까지이며, 올해의 예상 장마 기간은 6월 15일부터 7월 25일 까지입니다. 저 또한 휴가를 언제 써야하지 하는 마음에 이렇게 또 배워 갑니다. ^^

  • 장마 대비방법

장마철에는 언제 비가 올지 몰라 우산, 우비, 장화등의 방수 용품을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구요, 장마기간에는 실내 곳곳에서 습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제습기나 탈취제 등을 사용해 실내 습도를 관리해줍니다. 또 장마철에는 빨래가 말라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능한 통풍이 잘되는 곳에 널고, 마른 수건을 함께 널거나 선풍기를 이용해 빨래를 빨리 말려줍니다. 습한 날씨에는 바이러스와 세균이 번식하기 쉬우므로 손 씻기와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 장마 원인

궁금했던 기간과 대비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래도 장마가 왜 오는지 간단하게 알고 넘어가볼까요?

장마는 일반적으로 기압의 차이와 온도의 차이로 인한 대류(대기층의 상하 이동) 현상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발생하는데, 여름철이 되면 부는 바람의 성질이 점점 습하고 무거운 것으로 변하게 되어, 우리나라를 덮고 있는 대기 중의 수증기가 많아져 비가 길게 이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여름 장마라고 합니다.

대륙고기압과 태평양고기압 : 대륙 고기압과 태평양 고기압이 강해지면서 이 두 기압 사이에 있는 우리나라에서 기압 차이가 발생하게 되어, 이로 인해 생기는 정체전선에 의해 장마가 나타납니다.

엘니뇨와 라니냐현상 : 엘니뇨와 라니냐 현상은 대서양 온돌 현상이라고도 하는데, 이 현상은 열대 태평양 해수 온도 변화가 대기 순환에 미치는 영향으로 전 세계 기후 변동을 일으킵니다. 이 현상에 따라 장마 기간의 길이와 강도가 달라집니다.

지금까지 장마 기간, 대비방법, 원인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이번 여름은 더욱더 덥고 비도 많다고 합니다. 수분섭취 충분히 해주시고 건강도 챙기셔서 이번 여름도 거뜬히 이겨내 봅시다. 부족하지만 지금까지 내용 좋으셨다면 구독과 광고 한번씩 클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Leave a Comment